하나님의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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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운동의 역사적 조명
1. 복음주의(福音主義)란 무엇인가?
복음주의란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 얻는 이신득의(以信得意)진리를 믿으며 성경의 권위를 절대시하는 신학을 말한다 원래 유럽에서는 로마 카톨릭 신학과 구별하여 루터의 종교개혁 입장을 따르는 비카톨릭 신학을 통칭하여 복음주의 신학이라 일커는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로마 카토릭신학과 구별하는 의미보다는 자유주의 신학과 구별해서 쓰여 지고 있다 혹은 근본주의나 보수주의 신학과 구별해 쓰여 지기도 하는데 성경적 권위에 대한 입장 차이에 따라서 복음주의는 자유주의와 구별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복음주의는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선교적 강조와 복음의 사회적 적용면의 강조면에서 단순한 복음주의와 근본주의와 다르다
복음주의는 종교개혁의 원리를 따르는 점에서 개혁주의적 이긴 하나 신학적으로 알미니안 주의를 포용하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 개혁주의 신학과도 구별 된다 복음주의는 성경의 권위에 뿌리를 두고 역사적으로 기성교회에 필요한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교회의 영적 갱신과 선교적 책임감을 일깨워주는데 공헌을 했다
복음주의는 카토릭교회로 부터는 분열주의 운동으로, 자유주의들로부터는 편협한 반지식주의적 운동으로 정죄 받았다 이러한 불공정한 정죄와 평가는 시정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반드시 교회는 그 기원의 뿌리가 되는 성경으로 돌아가야 하며 그 뿌리로부터 교회를 분열시키는 사제주의와 교리적 관용주의 및 신학적 현대주의에 대항하여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복음주의 운동의 역사적 뿌리는 영국의 웨슬레 부흥운동 ,미국의 청교도 운동,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 유럽의 종교개혁운동, 그리고 그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성경적 교회갱신 운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복음주의는 성경에 근거한 교회 갱신운동으로서 종교개혁으로부터 다룬다
Ⅱ 종교개혁자들(루터와 칼빈)이 깨달은 복음주의
◆ 루터의 복음주의 루터의 복음주의는 1520년 그가 살고 있던 빗덴버그 성에서 겪은 영적 여정과 성경해석이 복음주의적 확신을 심어주었으며 성경연구를 통해 얻은 새로운 복음주의적 의의 개념의 깨달음에서 개혁이 시작 된다 로마 카톨릭 신학은 교회의 기초가 되는 기술된 전통 곧 성경과 또 다른 하나는 구전적 전통이다 가톨릭교회는 성경뿐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전통을 다함께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식 한다 동시에 교회는 무슨 책이 영감이 되어졌는가를 구별하여 정경을 정하는 결정권을 가지고 있음으로 성경위에 교회의 권위를 주장 한다 그러나 교회는 성경의 권위 아래 있으며 성경은 교회의 인도자가 되며 비판자가 된다 그러므로 성경이외의 구전적 전통을 성경과 동일시하여 거기에 무오적 권위를 부여하는 카토릭의 전통관은 커다란 오류이다
종교개혁자들이 “오직 성경”(sola scriptura)의 교리를 내세워 전통 교리 거부하는 이유 1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을 통하여 교회로 하여금 갖기로 하신 모든 계시를 그가 성경에 모두 기 록하셨다 2. 전통에 의하여 파생된 어떤 교리일지라도 성경에 명백한 진리에 따라야 한다 3. 전통에는 수많은 환상적 외경의 전설들이 있다 루터를 비롯한 개혁자들은 전통들과 교부들의 견해들을 높이 평가 하지만 그것들이 성경처럼 영감된 것을 부인 한다 오직 정경으로 된 성경만이 영감된 것이며 하나님의 교회에서 성경만이 하나님의 권위를 갖게 된다 가톨릭교회는 사제주의 제도를 교회 중심에 두고 그리스도의 구원과 은혜가 성례를 통하여 신부들에 의해 중재되는 것을 가르친다 어머니의 태에서부터 무덤까지 신부의 손길을 거쳐야 구원을 얻는 구원제도를 실천하고 있다 루터는 신부들만이 제사장이라는 가톨릭의 사제주의 주장을 배격하고 모든 신자가 제사장이라는 주장이다 예수십자가의 죽음심의 순간 휘장의 파열과 함께 구약적 제사장 제도는 없어지고 모든 신약시대의 성도들이 하나님께 직접 나갈 수 있는 왕 같은 제사장(벧2:9)의 특권을 누리게 된 것이다 가톨릭의 구원관은 인간의 노력 및 선행으로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되어지는 의의 개념은 인간이 훈련을 통해 덕을 쌓을 때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한다고 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서 도입한 의의 개념이다 루터의 의의 개념은 인간의 노력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인간을 의롭다고 인정 하실 때만이 구원과 관계되는 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의란 그리스도의 의 밖에 없으며 그 의가 죄인에게 덧 입혀질 때에 의롭다고 불리어 지는 것이다 “오직 믿음으로”의롭게 되는 이신득의가 핵심교리가 되었다 이러한 칭의론은 개신교 신학의 핵심이 되었고 복음주의 신학의 효시가 되었다 루터가 주장한 다른 한가지의 복음주의적 신학은 성경의 권위와 절대성이다
◆칼빈의 복음주의 칼빈이 칭의의 교리 발전시킨 데는 어거스틴과 루터의 사상에서 받은 영향이 컸다 칼빈의 사상은 ‘예정론’ ‘섭리론’등도 중요하지만 칭의론 만을 핵심교리로 취급하였다 칼빈의 칭의란 그리스도를 덧입을 뿐 그리스도와 똑같은 의가 아니며 칭의에 따른 그리스도와의 연합도 성령을 통한 인격적인 관계일 뿐 동질적 연합이 아니다 주장 한다 루터의 칭의와 다른 점은 루터의 외적 적용을 강조했다면 칼빈은 더 나아가 그리스도와의 내적 연합을 함께 강조한데 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하여 의와 성화가 이루어짐을 중시하였다 믿음으로만 그리스도의 의를 누릴 수 있는 것처럼 믿음으로 성화도 이룰 수 있다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고전1:30)동시에 이루어 진다 이론적으로 칭의와 성화를 구별 할 수 는 있으나 그리스도는 의와 거룩을 그 자신 속에 함께 소유하고 계시므로 분리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칼빈은 루터와 달리 칭의 일변도의 신학을 지양하고 칭의와 성화를 그리스도의 연합속에서 함께 강조 했다 루터와 칼빈의 복음에 대한 이해를 비교하여 볼 때 루터는 칭의의 뿌리를 강조하는 반면 칼빈은 뿌리와 열매를 동시에 강조한 면에서 대조적이다
Ⅲ 복음주의 신학의 사상 및 교리적 배경
복음주의의 뿌리를 역사적으로 종교개혁 운동에서 찾는다면 복음주의 신학의 사상적 배경은 무엇보다도 종교개혁자들의 저작들이다. 믿음으로 구원 얻는 이신득의와 신자 제사장 교리를 담은 종교개혁자들의 방대한 신학적 저서들이다. 또 다른 복음의 신학의 근원은 16세기와 17세기 정통주의 신앙고백서들이며 대표적 교리 문서들로는 17세기 개혁자들의 신학을 체계화 시킨 것들로서 복음주의 신학의 문헌적 유산이라 아니할 수 없다. 루터교 에서는 하인리 슈미트가 정리한 ‘복음주의 루터교의 교리신학’ 개혁교회에서는 하인리히 헵의 ‘개혁교리’가 있다. 17C 체계화된 정통주의 신학은 후대에 복음주의 신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종교개혁자들의 신학과 17C 정통주의 신학과 이 후 채택된 여러 신조들은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의 일반적 지지를 받았으며 이것이 다시 현대 복음주의 신학에 전수되었다. 침례교 신학자 스트롱의 ‘조직신학’ 찰스 핫지의 ‘조직신학’이 미국복음주의 신학계에 미친 신학적 공헌은 지대하다 그러나 복음주의자들이 그들의 신학 연구에 있어서 과학이나 역사적 자료와 같은 현대적 학문을 거부하지는 않는다 Ⅳ 경건주의 운동의 영향
정통주의 신학자들은 지나치게 교리일변도로 신앙생활을 경직화 시켰다. 경건주의자들은 당시 점차로 식어져가는 신앙적 열심과 선교적 열정을 되살려 보려는 하나의 열풍운동으로 바른 교리는 반드시 바른 생활실천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머리로만 받아들이는 정통신앙의 안주에서 일어서서 경건생활로 구현되는 실천신앙을 강조하였다. 17세기 정통주의 신학의 교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진 경건주의운동 역시 현대복음주의 신학 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경건주의 운동이 현대 복음주의신학 형성에 어떤 영향 ①성경연구와 평신도운동이다 ‘경건의 열망’을 쓴 루터파 목사 스펜너는 경건주의 운동의 창시자로 인정받게 되었는데 성경 연구, 신자의 영적 제사장직 활용, 기독교 실천적 성격, 종교적 논쟁의 비유익성, 신학 교육의 혁명, 설교의 개혁을 강조했는데 그 중에 경건주의 운동이 직접적으로 복음주의 운동에 공헌한 바는 성경연구와 평신도운동의 강조라 할수 있다 ②기도와 성경운동 프랑케(August Hermann Franke)는 성서회를 조직하여 기도와 성경운동을 일으켜 영적 갱신 운동을 일으켰다 ③후진양성에 힘썼다 브란텐부르크(Brandenburg)의 작후가 설립한 할레(Halle) 대학에 신학부 개설. 경건주의운동을 조직적이고 학문적으로 전개하고 사회의 어두운 곳을 밝히는 사회개혁과 고아원 및 모자원 설립등 시민봉사에까지 미쳤다 또한 성서 출판사를 만들어 성서보급과 복음서적을 출판 보급하고 선교와 전도에도 힘섰다 할레대학은 목사와 선교사를 배출하여 설립한지 반세기도 못되어 600명 이상을 국내외에 파송 명실공히 세계선교의 센터가 되었다
Ⅴ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
경건주의 운동으로 18c의 독립교회가 활기를 띠게 될 무렵 영국에서는 청교도 운동이 일면서 한동안 교회가 새롭게 변화 되는 듯 하였으나 청교도 운동이 영국 구교회의 박해로 크게 위축되어 갈 무렵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민 가면서 새로운 영적 침체가 뒤따르게 되었다 신학 사상적으로 합리주의의 도전에 따른 불신앙과 사회적으로 산업혁명을 겪으며 공업화시대로 진입하면서 과학의 발전은 종교에 대한 무관심을 불러오는 계기가 되었고 산업제도의 급격한 변화는 하나님께 대한 신앙보다는 인간의 가능성이 점차 강조되는 정신풍토가 지배하게 되었고 급격한 사회적 정신적 변화속에 새로운 복음운동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기에 복음운동의 기수로 요한 웨슬레가 나타났다 영국의 복음주의는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의 영향을 받고 영국교회를 다시 부흥시켰고 웨슬레가 주도한 감리교회는 세계적인 교회로 확산 되었다 웨슬레의 복음주의는 당대뿐 아니라 후대에 더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18c의 합리주의 운동을 제지시켰고 침체한 교계를 일깨워 주었다 복음주의 운동의 열매로 런던선교회가 1795년 조직되어 초교파적 선교 운동의 효시가 되었다
Ⅵ 미국의 복음주의 운동(1950년대 이전)
미국의 복음주의 운동은 흔히 근본주의 운동과 동일시되어 왔다 어니스트 샌딘(Ermest R Sandeen)은 ‘근본주의 뿌리’라는 책에서 근본주의 운동이 영국의 천년왕국을 믿는 복음주의 운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사실을 밝혔다 죠지 말스톤(George M Marsden)은 ‘근본주의와 복음주의 이해’라는 책에서 근본주의운동을 미국 문화적 배경에서 설명하면서 오늘의 복음주의운동의 뿌리가 된 사실과 근본주의 운동이 자유주의신학을 맹목적으로 반대한 반지성주의적인 운동이 아닌 사실을 설파 했다 대이빗 비일(David Beale)은 1950년 이전의 근본주의 운동은 복음주의 운동과 동일시 할 수 있으나 다만 50년대 후부터 근본주의 운도이 신복음 주의와 혼동하지 않기 위해 복음주의 운동과 구별시켜 해석 할 필요성을 조심스럽게 피력 한다 19세기 후반부터 독일신학이 미국에 유입과 함께 성서의 고등비평이 허용되면서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반발로 복음주의 운동이 근본주의 이름으로 초교파적으로 여러 가지 모양으로 일기 시작 하였다 오늘의 미국의 복음주의 운동의 핵심적 배경은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 기도회 및 사경회 1857년 뉴욕의 풀턴 화란 개혁교회에서 평신도 순회 사역자 예레미아 랜피어(Jeremiah C Lanphier)에 의해 시작된 기도 운동은 삽시간에 뉴욕뿐 아니라 전 미국의 중요한 도시로 확산 되었다. 이 기도회 이후 도시의 범죄율이 감소되었고 경찰국은 인력을 절반으로 감소 시켰고 많은 술집이 문을 닫았다 시작 된지 2년 동안에 1백만 명이 회개하고 무디 같은 사람도 회개의 열매이다 기도 운동은 사경회로 발전되어 여러 교회에서 모이게 되었다 초교파적으로 모인 초기의 복음주의적 사경회는 그리스도 ,성령, 성경. 그리고 말세들이 주제를 이루었다 특히 말세론에서 전천년설이 지배적 입장이었으며 환란전 휴거설과 환란후 휴거설을 주장한다 양편 모두 무천년설에 대해서는 반대가 심했다 바로 이런 획일적 종말론이 나이아가라 사경회를 쇠태의 길로 접어들게 하였다 그러나 사경회 운동은 20세기에 들어서서 복음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첫째로 20세기 초기에 일어난 성경학교 설립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기성교단 신학교들이 진화론과 성경의 고등비평을 도입하여 자유주의신학으로 전락될 때 교단 밖에서 초교파적으로 성경학교를 세워 보수적인 신학과 신앙으로 목회자와 선교사들을 양성하는데 힘을 썼다 둘째로 사경회 운동의 여파로 방대한 근본주의적인 서적들이 출판되었다 교리서 말세론 기독론 성 령론 선교에 관한 저술들이 평신도들에게 널리 보급 되었다 셋째로 세계적인 보수신학 및 선교운동을 조직적으로 추천하는데 기여하였다
2. 자유주의 신학에 대항하는 문서운동 ①스코필드 관주 성경 1902년에 자유신학 성경해석에 대항하여 근본주의적이며 세대주의적인 관주와 설명을 가한 스코필드 성경은 신학적인 영향 면에서 문서 운동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스코필드는 1895-1902년까지 메사추세츠의 회중교회를 목회한 후 7명의 신학자들의 도움으로 얻어 스코필드성경을 편집하여 출판하였다 ②근본교리 20세기 초 12권으로 된 근본교리는 문서운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점점 교계에 침투되고 있는 자유주의 신학을 대항하여 기독교의 근본교리서들을 전국적으로 보급시켰다 근본교리는 성경의 권위, 그리스도의 신성, 속죄 및 근본적인 기독교 교리의 옹호였다 자유주의 신학의 흐름을 일차적으로 차단하는데 크게 일조하였다
3. 자유주의 신학에 맞선 성경대학 운동 미국의 역사는 청교도들의 신앙운동으로 시작 되었다 학문의 최고 전당인 대학을 세울 때에도 교회를 위해 목회자 양성을 위해 먼저 신과대학 위주로 세웠다 그러나 교회의 희망과는 달리 성직자 지망생이 격감하고 자유주의 신학으로 오염 되어가는 절박한 현실 앞에 고안한 대안이 성경대학 설립이었다
4.자유주의 신학의 도전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는 유니테리안 주의, 삼위일체설을 부인하는 성부의 초월주의로 기독에 정면으로 도전하기에 이르렀다 자유주의 뉴헤이븐 신학이란 모든 죄는 유전되는 것이 아니다. 자유의지에 의해 기인되는 것으로 인간의 전적 타락설이나 원죄론 부인하고 중생의 교리 부인한다
5. 독일 신학의 영향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독일 신학의 새로운 학설들이 미국의 유수한 신학교에 영입되면서 성서의 고등비평이 점차 일반화 되었다
6. 진화론 전쟁 소수의 복음 주의자들은 진화론을 극렬히 반대하였으나 많은 설교자와 신학자들이 진화론을 수용하였다
7. 비교종교학의 출현 인쇄술 및 교통수단의 발달로 세계 문물의 소개 및 세계여행이 가능하게 되면서 타종교와의 접촉이 가능해짐에 따라 종교간의 비교 연구가 뒤따르게 되었다 이라한 학문적 배경에서 신학적 자유주의는 각 신학교들 속에 침투하여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신학적 싸움이 여러 신학교에서 전개 되었다 8.신학교 내의 자유주의 신학의 만연 A 장로교 계통의 신학교의 좌경 보수적인 신학교로 학명을 떨쳤던 서부신학교과 맥코믹 신학교 .프리스턴 신학교도 자유신학 영향권하에 점차 좌경되어가는 것은 막을 수 없었다 B 북침례교 신학교의 변질 20세기 초엽 북침례회 신학교들이 예외 없이 점차 자유주의신학을 수용하면서 쉽게 자유주의 신학교로 변질되었다(로체스터 신학교,크로져 신학교)
루터파 신학교의 형편 미국 내의 루터파 교회는 미국 루터파 교회(American Lutheran Church), 미국의 루터파 교회(Lutheran Church of America)와 미조리 루터파(Lutheran Church-Missori Synod)교회로 나뉜다 정통파 루터교회는 미조리 루터파 교회이다. 대부분 교수들이 자유주의적 신학 연구방법을 택하여 거의 돌이킬 수 없는 흐름을 이루고 있었다 루이스 콘콜디아 신학교 교장 팃젠도 “역사적 비평주의적 방법론을 사용하지 않고는 신학대학원에서 주경신학을 전공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고 선언 하였으나 1969년에 프레우스(J.A.O. Preus)목사가 미조리 대회장을 하면서 대다수의 목회자들이 보수주의 신앙을 따르고 있음을 감지하고 과감하게 신학교의 개혁 작업을 착수 교단 신학교 ‘바로 세우기 운동’을 신학교 운영의 책임을 위임받아 전개하였다. 그는 교단 신학교의 교수는 교단이 따르는 신학만을 가르쳐 교단이 필요로 하는 목회자를 배출하는 일에 위임 받은 자로서 만약 교단이 지향하는 신학 노선에 따를 수 없으면 스스로 교수 할 자격을 잃어버린다는 지론을 세웠다. 팃젠 교장도 다수의 교수들과 학생들이 콘콜디아 신학교를 떠나 망명 신학교의 이름으로 따로 분리되어 나갔으나 10년을 견디지 못하고 해산 되었다 콘콜디아 신학교는 장로교나 감리교신학과는 달리 보수신학으로 새롭게 재정비하고 지난날보다 더 우수한 새로운 교수진과 정선된 신학생들로 재출발하여 미국 복음주의교회의 하나의 모범 신학교로 각광을 받고 있다 신학교의 재정비 후에 전국교회의 더 많은 재정지원으로 현대식 채플을 건립하여 신학교 발전에 분수령적인 상징 건물로 캠퍼스를 장식하고 있다 콘콜디아 신학교의 오늘의 발전이 오늘의 모든 교단과 신하교의 나아갈 향방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 크다 할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복음주의는 루터의 종교 개혁으로부터 시작되며 교리는 이신득의 ‘칭의’와‘ ’성경의 권위와 절대성‘이다 칼빈은 어거스틴과 루터의 영향 받아 칭의의 교리를 발전시켰고 거기에 성령을 통한 그리스도와의 내적연합을 강조하여 의와 성화의 열매를 강조 하였다
복음주의 사상적 배경은 종교 개혁자들의 방대한 서적들과 17C 정통주의 신앙고백서들을 통해 복음주의 신학이 체계화 되었다. 이후 채택된 여러 신조들은 프로테스텐트 정통주의의 일반적 지지를 받았으며 이것이 현대 복음주의 신학에 전수되었다
복음주의운동의 역사적 뿌리는 영국의 웨슬레 부흥운동 ,미국의 청교도 운동,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 유럽의 종교개혁운동, 그리고 그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성경적 교회갱신 운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미국의복음주의 핵심적 배경은 영국의 복음주의이며 영국의 복음주의의 배경은 독일의 경건주의이며 독일의 경건주의는 정통주의, 정통주의는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시작 된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복음주의는 성경에 근거한 교회 갱신운동으로서 종교개혁으로부터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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